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부모 세대보다 빨리 늙는 3040

by 왔다 우부인 2023. 3. 2.



한국 사회에서 일, 주거, 출산, 양육 등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3040 새대가 급격히 빨라진 모화를 다 비해야 한다고, 서울 아산병원 노년내과  정희원교수가 경고했다.

정 교수에 따르면 촤근 몇 년 새 젊은 성인의 건강 지표는 눈에 띄게 나빠졌다. 그는 ”가속 노화를 방치 파다가는 지금의 3040세대(이하 3040)는 죽을 때까지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노년을 맞이할 수 있다 “고 말했다.

가속 노화는 나이보다 신체가 빠르게 늙는 것이다. 신체 기능이 떨어지는 노화 시계가 실제 시간보다 빠르게 진행되어, 만성질환이 생기고 , 더 진행되면 곧 보호자가 필요해진다는 의미이다.

3040은 가속 노화를 부추기는 환경에 노출돼 있는데, 초가공식품같이 비만 유발 식품을 자주 먹고, 스마트폰•자동차 등 활동량을 줄이는 기기를 끼고 산다. 또 어떤 즐거움에도 만족 못 하고 SNS에서 더 짧고 강한 자극을 주는 동영상 등을 찾는 ’ 쾌락 중독‘ 현상도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높여 가속 노화로 이어진다. 이대로 가다간 지금의 3040은 부모 새 대보다 더 빨리 늙고, 기대수명도 짧아질 수 있다.

정교수는 ”운동과 식단만으론 안된다. 삶의 기능을 떠받치는 ”네 가지 기둥‘(4M)을 관리해야 한다 “며 4M 가속 노화 예방법을 제안했다. 4M, 즉 이동성(Mobility), 마음 건강(Mentation), 질병으로부터의 건강(Medical issues), 나에게 중요한 것(What Matters to me)을 동시에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노화 시계를 늦출 수 있다는 것이다.

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나아진 후에 태어난 3040세대는 어느 세대 보다 경제적, 문화적 유익과 편리함을 누리며 자라왔고, 살고 있지만 , 그 문명의 이기를 누린 만큼 역으로 노화를 가속시킨다니 유교수의 경고에 귀 기울여 할거 같다.

#가속노화#3040세대#노화예방법#노년내과

댓글